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소화가 안될때 먹으면 좋은 음식, 운동법 대처법 안내

by King of information

 

소화가 안될때 먹으면 좋은 음식, 운동법 대처법

 

 

 

바쁜 현대인들은 불규칙한 생활 패턴, 즉 고르지 못한 식습관 때문에 소화불량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정말 많은데요. 항상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될때 먹으면 좋은 음식이 몇가지 있는데요. 그 중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을 모아봤고, 그리고 소화가 안될때 하면 좋은 행동 및 대처법(주의사항)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화가 안될때 먹으면 좋은 음식

 

소화를 돕는 음식 중에 주위에서 간단하게 구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요구르트나 요플레인데요. 요구르트나 요플레에 들어 있는 유산균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소화불량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정말 좋아요. 하지만 유산균이 장까지 도달하기 전에 손실이 많이 되기 때문에 평소에 자주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두번째로는 바나나입니다. 바나나가 텁텁한 느낌이 있어서 보통 오해를 받기 쉬운데요. 바나나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을 활발하게 해주고 위를 자극하지 않아서 소화에 좋습니다. 그래서 격한 운동 등을 해서 소화가 안될 때 바나나를 섭취하면 좋다고 해요. 그리고 바나나는 숙취해소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세번째로는 무 동치미입니다. 소화와 변비에 좋은 무는 많이 먹어도 탈이 없는 음식 중에 하나인데요. 특히 무에 들어 있는 다이스타아제라는 효소가 있어서 위에서 일어나는 소화 활동에 크게 도움을 준다고 해요. 특히 무의 껍질에는 소화효소를 포함해서 여러 비타민, 칼슘 등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속이 더부룩할 때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네번째로는 양배추 등 십지화과 채소인데요. 양배추를 비롯해서 브로콜리, 케일 등은 내장 건강을 위해서 좋은 식품으로 추천받고 있습니다. 섬유질과 함께 다양한 식물성 영양소와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서 유익한 박테리아 수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내장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해주고 항염증 및 산화방지제 성분도 있어서 소화기 계통에 아주 좋습니다.

 

 

 

다섯번째로는 생강차입니다. 생강은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좋은 음식인데요. 특히 여자들에게는 정말 좋은 식품입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을때 내장을 따뜻하게 해주는 식품 중에 생강만한 게 없는데요. 위액 분비를 촉진해 주기 때문에 소화에 특효약이라고도 불립니다. 특히 생강차는 다이어트나 변비에도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화를 돕는 행동(운동법)이나 대처법(주의사항)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볼게요. 위장은 신체활동과 밀접한 관계에 있기 때문에 특히 추운 날에는 잘 활동을 하지 않게 되는데요. 실내든, 편한 장소에서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주면 좋고, 특히 추운 야외에 장시간 머물게 되면 소화도 안되고 더부룩할 때가 있는데요. 그 때는 갑자기 뜨거운 물에 샤워를 하는 등의 급격한 온도변화는 피해야 하며, 복부를 따뜻하게 유지하고 자연스럽게 체온을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소화불량에 가장 안좋은 것이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한 마디로 얘기해서 신경을 많이 쓰면 소화가 안되기 마련인데요. 스트레스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 마음가짐을 늘 여유롭게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소화가 안될때 먹으면 좋은 음식(식품)에 대해서 살펴보고 운동법 및 대처법(유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댓글